법원 경매 입찰은 개시 후 1시간 뒤에 마감됩니다. 이 1시간 안에 입찰서류가 접수되어야 하며, 입찰 마감 이후 10분 뒤에 개찰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입찰 시간과 개찰시간, 마감 시간등을 미리 알고 있으면 전체적으로 걸리는 시간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과 함께 결과 발표 시간은 언제인지까지 자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법원 경매 입찰 시간
법원 경매 입찰 시간은 대부분 오전 10시 ~ 11시 20분까지 진행됩니다. 법원 경매는 해당 시간 범위 내에서 진행되지만 도대체 언제까지 도착해야 하는지 혼동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법원 경매 입찰은 해당 시간 안에서 자유로운 입찰을 할 수 있기에 도착 시간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9시 50분에 도착해서 10시부터 참석을 하거나, 반대로 11시 10분에 도착하여 경매 입찰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가 많은 물건이 있을 경우 늦지 않게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로 정해져 있는 특정 시간 내에 입찰서 제출이 끝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법원 경매는 시간을 상당히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관심 있는 물건이 있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법원 경매 입찰 결과 발표
경매 입찰 결과가 언제 발표되는지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법원 경매 입찰 결과는 당일에 발표되며, 입찰이 마감된 이후에는 개찰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낙찰자를 선별한 뒤 결과를 발표합니다.
법원 경매 입찰이 11시 20분에 종료되고, 개찰 절차 이후 결과 발표까지 다 하더라도 웬만하면 1시 안에 끝납니다. 하지만 법원 내 사정이나 특정 상황에 따라서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과적으로 입찰 결과에 대해서는 당일 오후에 발표되니 입찰을 마친 뒤에는 자리에 남아서 결과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법률 및 판례
법원에서 진행되는 경매는 '민사집행법'이 적용됩니다. 민사집행법 제91조에는 경매 절차에 대한 세부적인 규정이 있으며, 경매 입찰자라면 반드시 이에 대해 숙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사집행법 제91조(입찰 및 낙찰)
- 경락기일에서 경매 신청의 채권자와 최저가격 이상의 입찰자를 개찰, 경락자로 선정하여 낙찰한다.
- 경락자는 즉시 매수신청보증금을 납부해야 한다.
- 경락자가 없고 다시 법원이 결정한 기간 내에 낙찰 신고를 한 사람이 없을 경우 최고입찰금액을 제시한 사람을 경락자로 선정한다.
실제 판례
이전에 있었던 실제 판례를 보면 입찰 시간에 도착하지 않아서 입찰 자격을 상실한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입찰서가 정해진 시간 이후에 제출되었다면 대찰 대상에서 제외되기에 낙찰 기회를 놓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법원 경매는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입찰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 내에 반드시 입찰서가 제출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결과는 당일에 발표되기 때문에 끝까지 자리를 지켜 결과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