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삶

배당주 배당금 절차,시기,고르는법 총정리

by 천태풍 2023. 6. 12.

기업은 1년 동안 발생한 이익에 대해 기업에게 투자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이는 보통 1년에 한 번 지급하며, 2회를 지급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배당주를 선택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시기 또한 놓치면 안 되고 전체적으로 시스템을 알아야 큰 손해를 막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배당주 배당금 절차, 시기, 고르는 법 총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배당주 선택 방법

    배당주는 국내나 해외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배당주 고르는 방법은 우선사항을 토대로 선별하시면 됩니다.

    1. 기업의 안정성 및 꾸준함을 토대로  결정
      • 몇 년 동안 꾸준하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안정적으로 기업이 운영되어야 합니다.
    2. 배당 지급률
      •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얼마나 지급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배당금의 수익이 중요긴 하지만 너무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면 미래성보다는 현실만 보는 불안정한 기업일 수 있습니다.
    3. 외국인 지분율
      • 외국인이 기업의 주인인 경우 고배당일 확률이 높습니다. 외국인이 주인이면 고배당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오래가는 경우가 있으며, S-Oil 및 한국쉘석유 등이 대표적인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배당금 받을 시 반드시 알아야 할 점

    배당금은 반드시 결산일까지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6개월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정작 결산일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입니다. 보통 결산일은 12월 말이며, 이를 배당락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결산일 시기에 가까워질수록 주가는 상승할 확률이 높으며, 잠깐의 이익을 위해 파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추가로 결산일 이후에 실제로 주주들이 매도하기 때문에 주가가 폭락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주식 차트를 통해 전년도 12월 말의 상황이 어땠는지 확인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금 절차

    대부분의 기업이 결산일이 12월 말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때문에 2023년 12월 31일이 결산일이라고 치면, 31일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29일 금요일 기준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최소 27일 수요일까지 종목을 매수해야 배당금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시기에 구매하신다면 가격이 많이 상승한 시기에 구매하게 되는 것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산일 이후, 본인인 배당금 수령 진행이 가능한지 해당 증권사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배당금 수령이 가능한 고객들에게 우편등을 통해 내용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배당금 받는 시기

    배당금은 12월 말 결산일까지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에게 지급하며, 주주총회 이후에 배당금 지급이 이루어집니다. 매년 4월 중으로 지급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배당주 배당금 절차, 시기, 고르는 법 총정리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크게 별거 없으며, 배당주를 잘 선택하여 12월 말에 있는 결산일까지만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댓글